아라뱃길 자전거 타기(+자전거 대여 비용 열차 휴대 승차)
주말에 아들이랑 아라뱃길에서 자전거를 탔다. 맨날 게임만 하는 게 그래서 나가자고 했더니 아들이 자전거를 타고 싶다고 했다. 그래서 아라뱃길로 고고!
열차내 자전거 휴대 승차
일단 계양역으로 자전거를 가지고 전철로 이동 했다. 열차 내 자전거 휴대 승차는 토요일과 법정 공휴일만 휴대 승차가 가능하다. 그리고 열차 맨 앞칸이나 맨 뒤칸을 이용해야 한다. 근데 인천 1호선 내가 탄 전철 맨 앞칸에는 자전거 고정하는 데가 없었고 맨 뒤칸에만 있었다. 고정하는 데가 있으면 고정해 놓고 편하게 갈 수 있는데, 맨 앞칸은 없어서 잡고 가느라 힘들었다.
전철을 오래 타야 한다면 맨 뒤칸을 이용하길 바란다.
역사 내에서는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면 안되고, 역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는 자전거를 휴대하고 이용할 수 없다. 참고하길 바란다.
👉열차 내 자전거 휴대승차 이용 안내
수도권 도시철도 자전거 휴대승차 허용기준
1. 인천 1호선, 서울1~8호선, 공항철도, 의정부경전철 : 토.법정공휴일 휴대승차 가능
2. 인천2호선, 서울9호선, 김포골드라인, 용인경전철, 우이신설경전철, 신분당선: 토.법정공휴일 휴대승차 불가
한국철도공사 평일 자전거 휴대승차 가능 구간 별도문의는 1544-7788로 하면 된다.
계양역에서 닭강정 구입하기
자전거를 타다가 출출할 때 먹을 닭강정을 구입했다. 계양역에 다양한 메뉴가 있으니 먹고 싶은 간식을 구입을 하면 된다.
자전거 대여하기
아들은 집에 있는 자전거를 가지고 갔고 나는 계양역에 있는 자전거 대여점(두 바퀴로 떠나는 여행)에서 자전거를 빌렸다. 여기는 항상 너무 친절 하시다. 나에게는 여성용 자전거를 추천해 주셨다. 앞에 바구니가 있고 안장이 편해서 자주 이용한다.
자전거 대여 비용은 1인용 자전거 기준 1시간에 5천원이고 2시간 빌리면 9천원이다. 자전거를 몇 시간을 빌려야 할지 모른다고 말씀드렸더니 후불제로 해주셨다.
그리고 아들자전거가 접이식이라 한번씩 봐달라고 요청드리면 잘 봐주시고 너무 친절하시다.
자전거로 달리기
계양역에서 정서진 또는 김포 쪽도 갈 수 있었지만 우리는 김포 쪽을 선택했다.
자전거 라이딩 내내 길가에 코스모스가 너무 예쁘게 피어 있었다. 바람에 흩날리는 코스모스가 나를 위해 춤을 추는 것 같았다. 어쩜 나도 부드러운 자전거 바퀴를 따라 코스모스 주위를 돌고 있는 것 같았다. 그런데 내려서 사진은 찍지 못해서 아쉽다. 앞으로 가느라 아들 잘 따라오는지 봐야 해서 내릴 엄두를 못 냈다.